1. Ajax의 개념

Ajax는 차세대 웹의 핵심이고, 웹을 더 활기차게 만드는 원동력이라고도 함. Ajax(Asychronous JavaScript And XML) 의 준말로 자바스트립트의 동적인 기능을 한다.


제시 제임스 가렛이 "Ajax : A New Approach to Web Application"(http://www.adaptivepath.com/publicastions/essays/archieves/000385.php)라는 글에서 Ajax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다. 


Ajax는 서버측에서 처리해 주는 컴포넌트들이 필요 하다느 점에서 다른 자바스트립트 동작과 다른 점이다. Ajax 개발에서 서버측 개발 언어로는 Ruby가 인기가 있으며, 다른 언어로도 얼마든지 사용될 수 있다. 특히 PHP 같은 경우에는 C언어와 비슷하여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자바스트립트와 가장 유사한 언어이기 때문이다.


Ajax가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이다. 자바스트립트의 샌드박스안에서 동작하는 XMLHttpRequest라는 함수를 사용하며, 서버의 페이지는 서버에서 요청한 페이지와 동일한 서버 및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.  즉, Ajax는 웹페이지와 동일한 서버 및 도메인내에서만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다.


주 예제로는 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드롭박스의 내용을 바꾸는 경우, 서버에 저장되는 북마크 기능, 문서 편집기 및 블로그 편집기 툴 제공.

+ Recent posts